본문 바로가기
  • 동하의 힘찬새발걸음(하와이 할레아칼라)
  • 네바도 데 똘루까
  • 황룡
* 국내여행 */11년 국내여행

110116, 거제 거가대교 자갈치 해양대 광안대교 해운대 - 아내의 친구들과

by 멋진동하 2011. 1. 18.
728x90
반응형

2011년 01월 16일 일요일 맑음

 거제 거가대교 자갈치 해양대 광안대교 해운대 - 아내의 친구들과

 

무릎을 다쳐서(2011년 01월02일 일요일 멕시코에서 왼쪽무릎 연골과 인대를 다침) 당분간 산에 가는것은 포기다. 인대는 많이 좋아졌고 20일 목요일에 연골수술을 예약해 놓은 상태이다. 약 일주일은 입원을 해 있어야 한단다. 그리고 재활치료 약 두 달 간  언제나 산에 갈 수 있을건지 많이 답답하다. 입원하기전에 드라이브라도 다녀오자. 산에 못 가는 아쉬움을 달래며... 광주-거제도-가거대교-자갈치시장-해양대학교-광안대교-해운대-광주 아침 8시에 출발해서 광주에 되돌아오니 저녁 8시 꼬박 12시간을 해메다 돌아온다.

 

거가대교[ 巨加大橋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동 가덕도와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를 연결하는 다리로, 가덕도~대죽도~중죽도~저도~유호리를 통과한다. 200412월 착공하였으며, 20101214일 개통되었다. 총사업비는 14,469억 원(민자유치 9,996억 원, 중앙정부와 지자체 재정지원 4,473억 원)이다.길이 8.2km의 왕복 4차선 다리로, 가덕도~대죽도(3.7km) 구간은 해저침매터널, 대죽도~중죽도~저도~거제 유호리(4.5km) 구간은 2개의 사장교(1.6km)4개의 접속교(1.9km), 육상터널(1km)로 구성되어 있다. 가덕도~대죽도 구간의 해저침매터널은 육상에서 제작된 터널구조물인 침매함을 바닷속에 가라앉힌 후 각 침매함을 연결하는 침매공법(沈埋工法)통해 만들었다. 침매함은 모두 18개로, 각각의 침매함은 길이 180m, 26.5m, 높이 9.75m, 무게 45,000t이른다. 한국에서는 최초로 설치된 해저침매터널로, 세계 최초로 내해(內海)가 아니라 파도·바람·조류가 심한 외해(外海)에 건설되었다. 수심 48m의 깊은 바닷속 연약지반에 건설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수심이 깊은 곳에 건설된 해저침매터널이 되었다. 2개의 사장교(斜張橋; 다리 양쪽에 세운 주탑에 연결된 케이블로 차량이 통행하는 도로 상판을 매다는 구조의 다리)는 중죽도~저도(2주탑. 길이 919m, 24m)와 저도~유호리(3주탑.길이676m, 22m) 사이에 설치되었다. 부속시설로는 가덕도 휴게소·홍보관(부지면적 56,004, 건축총면적 3,685의 지하 1·지상 3층 규모), 거제도 휴게소(부지면적 2369, 건축총면적 2,555의 지하 1·지상 2층 규모) 등이 있다. 거가대교의 개통으로 부산에서 거제까지의 통행거리가 140km에서 60km로 단축되고, 통행시간도 2시간 1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되어 교통이 편리해지고, 유류비 등의 물류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대전-통영간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이 U-Type형으로 연결되어 남해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부산·거제·통영·남해·여수·완도·목포 등을 연결하는 남해안 관광 인프라를 구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거가대교 [巨加大橋]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멀리 거가대교, 경남 거제도에서 부산 가덕도까지 이어진 다리,

좌측 사장교 두개와 우측에 침매터널인 해저터널구간입니다.

 

 

 

사장교 구간을 당겨보고

 

 

 

거가대교 진입 전 휴게소에서 바라 본 거가대교, 교각이 보이는

좌측 두개의 사장교를 지나면 우측이 해저 터널 구간이지요.

 

 

 

거가대교 진입전 휴게소

 

 

 

거제도 쪽에서 첫 번째 진입하는 거가대교

 

 

 

첫번째 거가대교를 지나면 저도의 저도터널을 통과하게 되고

 

 

 

저도 터널을 통과하면 거제도쪽에서 두 번째 진입하는 거가대교

 

 

 

두번째 거가대교의 웅장함

 

 

 

두번째 다리를 지나니 바로 중죽도 터널이 이어지고

 

 

 

중죽도 터널 내부

 

 

 

드디어 가덕 해저터널이군요.

 

 

 

가장 깊은곳이 해저 48m라고 하는 거가해저터널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가동에서 가덕도를 거쳐 거제시 장목면을 잇는 다리이다.

 2010년 12월 14일에 개통되었으며, 총길이 3.5km의 2개의 사장교와 3.7km의

침매터널, 1km의 육상터널로 이루어져 총 길이는 8.2km

 

 

 

해저터널을 통과하면 가덕도이고, 가덕터널을 이어서 통과하게 됩니다.

 

 

 

가덕터널을 지나면 눌차대교 우측에 양식장이 즐비하게 널려 있는 풍경

 

 

 

부산 자갈치시장에 도착하니 수 많은 사람들로 북새통입니다.

 

 

 

소라와 조개도 있고

 

 

 

동태와 오징어

 

 

 

각종 멸치

 

 

 

멀리 영도와 이어져 있는 남항대교가 보이고

 

 

 

저건 오징어처럼 생겼는데 엄청 큽니다. 천중어

 

 

 

꼼장어가 꾸물 꾸물

 

 

 

생선구이를 해서 팔고 있군요.

 

 

 

어선들과 멀리 남항대교가 어우려져 멋진 그림으로 연출되고, 좌측이 영도

 

 

 

좌측이 신영도대교, 우측이 남항대교 가운데는 영도

 

 

 

어선들 배경으로 찍으니 그림이 됩니다.

 

 

 

친구끼리

 

 

 

우리 둘이서도 흔적을 남기고

 

 

 

영도에 있는 해양대학교에 도착합니다.

 

 

 

해양대학교 본관 건물이 보이고

 

 

 

해사대학관

 

 

 

건너 해운대쪽 방향을 바라보고

 

 

 

해양대학교 방파제에서 한 컷 우리각시 한춘자,

뒤로는 감만동 부두의 모습

 

 

 

동하도 한 컷

 

 

 

수정동 쪽의 그림

 

 

 

감만동 쪽의 풍경이 시원스럽고

 

 

 

부산항의 아름다운 풍경

 

 

 

해양대학교는 여기까지, 광안리로 이동하렵니다.

 

 

 

광안리 해수욕장에 도착하고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해운대쪽을 바라보니

건축물들이 웅장하게 들어섰군요.

 

 

 

아름다운 광안리 해변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친구들끼리

 

 

 

아름다운 광안리해수욕장에서 흔적을 남기고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둘이서 함께 

 

 

 

광안대교를 배경으로 윤문

 

 

 

광안대교를 배경으로 동하

 

 

 

한번 더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장미

 

 

 

아름다운 광안대교를 배경으로 활짝 웃어봅니다.

 

 

 

광안대교를 배경으로 사진놀이를 즐기며

 

 

 

광안대교와 멋진 빌딩의 조화, 빌딩위에 떠 있는 달이 운치를 더해주는군요.

거가대교 자갈치 해양대학교 광안리해변을 탐방하고 광주로 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동하의 힘찬새발걸음 | 220320, 100+56좌, 부산 해운대 장산, 성불사 체육쉼터 장군바위 장산 중봉 너덜길 성불사 - 아내와 함께 - Daum 카페

 

220320, 100+56좌, 부산 해운대 장산, 성불사 체육쉼터 장군바위 장산 중봉 너덜길 성불사 - 아내와

2022년 03월 20일 일요일 흐림 블랙야크 명산 100+56좌, 부산 해운대 장산 634m(동하 100+56좌, 장미 100+42좌) 탐방의 날산행코스 : 성불사-전망대-체육쉼터-장군바위-장산-중봉전망대-장산너덜길-팔각

cafe.daum.ne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