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인간과 사회 중간시험 연습문재 꼭 보세요
1. 사회명목론과 상호 작용론에 대하여 설명하라
0.사회 명목론
사회는 이름뿐이며, 실재는 개개인의 사람이라고 보는 관점으로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 구성원의 종합을 넘어서는 사회적 실재를 부정한다.
모든 문제의 핵심은 개개인에게 있다
구조개혁의 무용을 은근히 시사.
0.사회실재론과 사회명목론의 차이.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서 사회 실재론은 사회를 중요시하며,
사회 명목론은 인간을 더 중요하게 본다.
0.상호 작용론
개인과 사회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보는 관점.
2. 프로이드의 성품발달 5단계를 설명하라
0 .프로이드의 성품발달 이론
*구순기(0-1세) 입을 통해서 만족을 얻는 시기.
*항문기(2-3세) 만족을 느끼는 곳이 항문으로 이동한 시기로,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통해
충동적 행동 억제와 사회의 도덕, 질서를 지키려는 관념, 창조적․비창조적 성격 형성이 생긴다.
* 음경기(3-5세) 쾌감을 느끼는 만족대가 성기로 옮겨오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생긴다.
* 잠재기(6-11세) 성적인 충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 사춘기(11세 이후) 성적인 완숙을 보이기 시작한다.
3. 관료제의 순기능을 써라
(이념형적 특징과 순기능)
1) 지위에 따른 임무를 명쾌하게 규정한다는 것.
2) 직책과 지위가 일정한 위계체계에 따라 배열된다는 것.
3) 관료의 충원은 능력원칙에 의해서 행해진다는 것.
4) 진급은 연봉서열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재직 보장이 된다는 것.
4. 다랜도르프의 역할론을 기술하라
0.역활; 어떠한 특정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개인으로 하여금 일정한 방식으로 생각하게 하고
느끼게 하고 행동하게 하는 힘을 말하며.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 부터 사회적 지위를
부여받는데, 사회적 지위에는 그 지위에 맞는 일정한 역할이 기대 되어진다.
*다렌도르프가 지적한 역할의 세 가지 성격은
1) 역할은 준 객관적 복합체라는 것.
2) 역할의 내용은 사회구조에 의해서 규정 된 다는 것.
3) 역할은 사회구속력과 제재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해를 돕기위해 이래 3가지 기대를 섭렵하시기 바람니다)
1) 법적 기대
* 반드시 지켜야 할 기대이다.
* 이것을 어길 때에는 법원 판결에 의한 형사처벌이라는 부정적 제재를 받게 된다.
* 이것대로 행동하는 경우 특별한 긍정적 제재, 곧 보상은 없다.
2) 사회·문화적 기대
* 이것 역시 지켜야 할 기대이지만 어디까지나 사회적인 구속력을 가질 뿐 법적 제재력은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이것이 항상 법적 기대보다 더 약한 강제력을 가지고 있다고는 보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 그러나 대체로 사회.문화적 기대는 법적 기대보다 약한 물리적 제재를 받는다고 보여 진다.
* 사회적 기대에 따라 충실하게 행동하면 동료들로부터 인기를 얻게 된다.
3) 용인적 기대
*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되도록 지키는 것이 좋은 기대이다. 즉, 어김이 용인된다는
뜻에서 용인적 기대라고 한다.
출제 확률이 높은 순서대로 정리한 것이니 최소한 이것 만큼은 꼭
섭렵하셔야 우리 "방송대이야기" 카페 가입한 학생의 자격이 있다고
할것이며 더불어 중간시험에 좋은결과 있을 것입니다.
(예시문제<온라인강좌> 4, 5. 6 번은 꼭 섭렵하셔야 합니다.)
그 문제 중 1문제 출제될 확률 또한 높으나 그리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